아름다운 사람들/2012세계박람회

“2012세계박람회 개최지 결정은 이제 하나님께서 도우셔야 합니다.”

153뉴스 tv 2007. 4. 3. 01:00

“2012세계박람회 개최지 결정은 이제 하나님께서 도우셔야 합니다.”

오현섭 여수시장은 2012세계박람회 여수 유치를 위해 1200만의 크리스챤들의 기도를 간곡히 부탁했다

[2007.04.02 오후 3:55:17]
◇세계박람회 여수유치를 위해 1200만 크리스챤의 기도가 필요하다고 간곡히 부탁한 오현섭 여수시장.

 
“2012세계박람회 개최지 결정은 이제 하나님께서 도우셔야 합니다.”

오현섭 전남 여수시장은 2일 "2012세계박람회 여수 유치를 위해 광주.전남 시.도민들은 물론 전국민적인 관심과 성원이 필요하다" 며 강조하고 “세계박람회 결정에 대한 전권은 하나님께 있음”을 밝히고 1200만의 크리스챤들의 기도를 간곡히 부탁했다. 


세계박람회 BIE 여수실사를 1주일 앞두고 막바지 준비에 바쁜 일정을 보내고 있는 오현섭 여수시장은 “세계박람회 여수 유치를 위한 BIE 실사준비는 광주ㆍ전남 시ㆍ도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호응으로 준비를 마쳐가고 있다”며 실사준비에 대한 소감과 함께 "바쁜 일정 속에서도 시정을 펼치기 전에 반드시 여수시의 비젼과 발전 그리고 시민의 안녕을 위한 기도를 하나님께 드리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오 시장은  CTS시민기자와 가진 인터뷰를 통해 "오는 11월 프랑스 파리에서 '여수 코리아'의 낭보가 전해지기를 시.도민과 함께 기대한다"며 "지금은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자치단체간 상호협조체제, 민관 파트너십 형성이 필요한 시점이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오 시장은 "노무현 대통령을 비롯한 중앙정부의 강력한 유치의지와 함께 여야를 초월한 정치권의 협조나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의 각별한 관심도 있어 그 어느때 보다 분위기가 좋다"며 "하지만 박람회 유치 성공까지는 국민적 공감대와 국가 차원의 외교력이 다시 한번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오 시장은 "오는 4월9일부터 시작되는 BIE 실사에 대비해 의전과 환영대책은 물론 시가지의 환경을 일일이 점검하는 등 부족함이 없는 실사가 되도록 하고 있다"며 "세계박람회 유치가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작용해 세계 5대 해양강국의 토대가 되고 나아가 남해안지역이 획기적으로 발전하는 전기가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여수시가지 현장점검에 나선 오현섭시장.

 
다음은 오 시장과의 일문일답.


- BIE 현지실사에 대비해 어떤 준비를 하고 있나.

"오는 4월9일부터 13일까지 펼쳐질 BIE 실사는 지역주민들이 어느 정도 자세가 돼 있고 또 준비여건이 갖춰져 있는지 여부를 현장에서 파악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BIE실사단이 머무는 동안 불편함이 없도록 의전과 환영대책은 물론 시가지 환경점검에 나서고 있다."

"또 세계박람회유치위원회를 준비위원회로 확대개편해 분과별 책임을 맡겼으며 BIE 실사기간에 여수거북선축제를 비롯한 대표축제들을 집중시켰다."

 
◇ 26일 오전 여수시청에서 열린 ‘2012여수세계박람회 유치 후원 협정’체결식 모습. 이날 협정은 2012여수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 서울특별시, 전라남도, 여수시가 참여했다. 오른쪽부터 오현섭 여수시장, 김재철 2012여수세계박람회 유치위원장, 오세훈 서울시장, 박준영 전남도지사 ).

 
- 세계박람회 유치 가능성은.

"현재 유치경쟁을 벌이고 있는 나라는 모로코 탕헤르와 폴란드의 브로츠와프다. 이들 두나라 역시 강점이 많은 나라다."

"모로코는 이슬람권의 지지를 받고 있다. 폴란드는 BIE 회원국가가 가장 많은 유럽국가이면서 관광시설이나 인프라가 앞서 있다."


"따라서 유치를 장담할수는 없지만 중앙정부의 강력한 유치의지, 여야를 초월한 정치권의 협조, 유치위원회의 적극적인 활동과 함께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의 각별한 관심도 있어 매우 고무적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만족할수는 없다. 지금은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자치단체간 상호협조체제, 민관파트너십 형성, 전국민적인 관심과 성원이 필요할 때다."

"특히 국민적 개최열기와 함께 국가 차원의 외교력이 발휘돼야 한다."

 

◇2012 년 여수세계 박람회 유치를 기원하는 100만 명 서명운동 전달식.

 
- 2012세계박람회 개최효과는.
"세계박람회 개최 파급효과는 월드컵이나 올림픽에 비해 훨씬 크다. 세계 BIE회원국 90여개국이 참가하고 전체 관람객은 795만명이 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 가운데 외국인관광객만 43만명이다."


"생산유발효과는 10조원이며 5조3840억원의 부가가치, 15만7000여명의 고용유발효과가 기대된다." "이 중 83%가 부산과 광주. 전남북. 경남. 제주 등 남해안 6개 광역지자체에 집중될 것이다."

"뿐만아니라 SOC확충을 통해 지역발전을 30년 가량 앞당기고 국가적으로는 대한민국이 세계 5대 해양강국으로 진입하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한국지역인터넷뉴스 대표단 초청 설명회

 

- 2012여수세계박람회 유치전략이나 향후 활동계획은.

"각 추진주체간의 역할분담을 통해서 중앙정부는 유치외교활동을, 전남도는 범국민적 유치분위기 확산을 위한 홍보활동을, 여수시는 시민들의 유치의지 결집과 시가지 정비, 박람회장 주변 환경정비 등을 맡게 된다."


"기존 2012여수세계박람회 여수유치위를 유치준비위로 확대개편해 100여개 분과위별로 일할수 있는 조직을 만들었다."

"여수시청 공무원들도 시장부터 휴일을 반납하고 박람회 부지조성과 주변 환경정비사업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지속적인 유치열기 확산을 위해 적극적인 대외홍보와 협력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다."

 

◇ 2012여수세계박람회 사이클릴레이홍보단이 26일 오전 여수시청에서 세계박람회 유치결의를 다지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시.도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BIE실사가 며칠 남지 않았다."

"우리는 이미 실사를 마친 평창의 사례와 세계육상대회 유치에 성공한 대구를 눈여겨 봤다. 지역민들의 열화와 같은 호응이 성공적인 실사에 큰 역할을 했다."


"우리도 그동안 준비한 것 이상을 보여줘야 한다. 열렬한 엑스포지지 환영분위기와 함께 손님맞을 준비에 정성껏 함께해 주기를 부탁드린다."

"그래서 오는 11월 프랑스 파리에서 '여수 코리아'의 낭보가 전해지기를 기대한다."


오시장은 현재 여수제일교회(담임목사 김병천)에 출석하며 신앙생활을 하고 있다. 또한 주일마다 예배에 참석하며 자신의 영적성장을 위해서도 성실히 정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