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TV/살며생각하며

검정색깔 문화

153뉴스 tv 2008. 11. 27. 05:26

요즘 모두들 어려움에 처해있거나 당분간 더 어려워질거라 하여 서로를 위로하며 격려를 나눈다고 하더군요. 건강메일진 여러분, 많이들 힘 드시겠군요.
어려움 속에서 어려움을 극복할 대안을 찾아
[검정색깔 문화]로 인사드립니다.


등산길에서나 거리에서 사람들의 옷차림을 보면 검정색으로 일색인 경우가 많다. 어떨 때는 결사대의 비밀조직원들을 보는 것 같은 착각이 들기도 한다.
검정은 자신의 개성을 나타내기 보다 대중 속에 묻혀서 숨어 지내는 듯한 인상을 연상케 한다.

아동심리의 색상연구에서는~
검정색은 지능 지수가 높은 아이들이 선호하는 색이지만, 감정적이고 실천이 부족하거나 억압 속에서 불안과 공포를 느끼며, 자신의 감정을 감추고 싶은 심리를 표현하는 것이라한다.
겉으로 보기에는 순종하고 온순하며 적응된 행동을 보이지만, 내면으로는 자기를 과도하게 통제하고 있음을 암시한다는 것이다.
그림그리기 테스트에서도 거짓말을 잘하는 어린이가 검정색으로 창문을 그리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러한 검정색이 주는 이미지는~
깃발로써 이탈리아의 파시즘이나 무정부주의를 표방하기도 하였으며, 일반적으로 죽음 장례 근엄 등을 나타낸다.
그런데 아프리카에서는 검정은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된다. 즉 모든 것을 포용하고 받아들이는 긍적적 의미라 한다.

우리들의 의복이 너무 검정색으로 치우치고 있음은 어려운 현실을 나타내는 시대상황을 반영한다고 보여진다.
하지만 현재의 어둠속에서 희망을 구하고자 한다면 보다 밝은 색으로 미래를 인도해주어야 하지 않을까 조심스럼게 제안하는 바이다.


광명의학적 실천

  1. [빨주노초 파남보] 일곱색깔 무지개를 닮아볼까..
    검정과 대비되는 밝음의 흰색, 열정을 표현하는 붉은 색, 결단력과 의지를 나타내는 노랑색, 자연을 상징하는 녹색, 하늘을 염원하는 파랑색, 지성적인 힘을 상징하는 보라색 등... 다양한 색상을 적절히 사용한다
  2. 빛과 검정
    검정은 의 하나로 빛이 없는 상태다. 물감의 모든 색을 합하면 먹과 같은 검정색이 된다.
    반면에 모든 빛을 합하면 밝고 투명한 무색이 된다. 무색을 굳이 표현하자면 밝게 빛나는 흰색이라고나 할까?
  3. 따라서 지상의 안료들의 합이 검정이라면 천상을 표상하는 빛들의 합은 밝음이 된다.
    이제 길고 긴 어두운 밤의 검정에서 벗어나, 여명의 희망처럼 밝아오는 태양이 주는 광명을 희망한다면, 빛의 갑옷을 입고 밝은 미래를 위하여 몸과 마음과 영을 새롭게 할 수 있는 준비를 하여야 한다.
  4. [밝아오는 새벽을 어느 누가 막을 수 있겠는가]라는 이미지의 실현은~
    우리의 내면에 밝음을 잉태하는 색깔을 밝게 변화시켜주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