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샘터/생활상식

[스크랩] 속임 사진술

153뉴스 tv 2007. 1. 17. 15:59
재미있는 속임수 사진기법

■ 거울을 이용한 재미있는 사진
사진에 특별한 효과를 주기 위한 장치들은 매우 고가의 장비가 대부분이다. 이런 고가의 장비가 아니더라도 주변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거울과 같이 반사율이 좋은 물건을 이용하면 특이하고 재미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촬영에서 걸림돌이 되는 반사체를 다른 면으로 이용하면 비싼 장비들 부럽지 않은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반사율이 가장 큰 거울을 이용한 사진의 재미있는 속임수를 알아보자.

가 있는 자연풍경으로.... 거울을 이용한 사진은 재미있는 효과를 만들어준다. 사물을 반사하는 거울의 특성을 이용하면 추상적인 이미지를 만들 수 있으며 현실에서는 만나기 힘든 장면을 묘사할 수도 있다. 도시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고층빌딩과 도로마다 가득히 들어찬 차들로 짜증도 나고 지루해진다. 이런 지루한 일상의 풍경을 거울을 이용해 재미있게 바꿔보자.

[렌즈전면에 거울을 놓고 촬영한다.]
촬영법
작은 거울과 카메라 삼각대만 준비된다면 누구나 쉽게 촬영을 할 수 있다.
먼저 경계선이 자연스러운 구도를 만든다. 복잡한 경계선은 부자연스러운 사진을 만들기 쉬우며 지저분한 느낌을 줄 수 있다.
촬영대상을 선정 했다면 삼각대에 카메라를 고정시키고 구도를 잡는다. 이때 경계선이 되는 부분을 전체화면의 1/3 하단에 위치하게 한다. 렌즈 전면에 거울을 놓고 거울의 각도를 조절하며 촬영한다. 카메라 셔터를 누르면서 거울의 각도를 조정하는 일은 쉽지 않은 일이다. 손떨림이 심해 거울이 흔들린다면 카메라의 셀프타이머 기능을 이용해 두 손으로 거울을 잡고 촬영하자
도시속 높은 건물들은 재미있는 촬영소재가 될 수 있다. 왠지 어울릴것 같지 않은 호수속 아파트. 거울을 이용한 속임수로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를 호수가 있는 풍경으로 변화시켜보자


[거울을 이용해 반영시킨 호수가 있는 아파트]

산책을 위해 만들어진 공원도 좋은 촬영소재이다. 무심히 지나친 가로수가 심어진 공원길을 배경으로 거울을 이용하면 이색적인 풍경을 담을 수 있다.

[거울을 이용해 반영시킨 호수가 있는 공원]
이와같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거울을 이용해 간단한 속임수 사진을 만들었다. 이 외에도 굽히거나 휘어짐의 정도가 심한 아크릴 거울을 이용하면 사진에서 또 다른 재미있는 효과를 만들 수도 있다. 놀이공원에서 흔히 만나는 피사체를 크게 보이게 하거나 작게 보이게 하는 거울장난과 같이 사진에서도 무심히 자니치고 있는 주변의 소품들을 활용한다면 사진의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그럼 이제 나만의 재미있는 사진촬영법을 만들어 볼까!!

* 촬영포인트
1. 가능한 경계선이 되는 부분이 뚜렷한 대상을 선정한다.
2. 거울을 통해 반사되는 이미지와 실제 이미지와의 수평을 정확히 조정 한다.
3. 화면에서 경계선 부근까지 거울을 위치하고 자연스러운 반영이 되도록 각도를 조정한다.

* 자투리 상식
거울에 반영된 모습을 촬영하려면 초점거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
피사체와 거울 거리의 두 배를 초점거리로 하여야한다.
만약 거울앞 3M에 서서 자신의 모습을 촬영한다면 초점거리는 6M에 맞추고 촬영해야한다.

I Want Some Lovin / Louis Prima[한밤의 음악편지 시그날]
출처 : 은혜(恩惠)
글쓴이 : 은혜 (恩惠) 원글보기
메모 :